유권해석 보일러 가스레인지 노즐·계량기 교체, 장충금 사용 가능?
페이지 정보
본문
장기수선충당금으로 LPG에서 LNG 전환 공사의 외부공사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내부공사인 보일러 가스레인지 노즐·계량기 교체, 가스누출 안전기 설치 등에 장충금 사용이 가능한지요?
공동주택 세대 내 연료공급 방식을 전환하는 경우 그 절차 등에 관해 공동주택관리법령에서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충금 사용 여부와 관련해 공동주택관리법 시행규칙 별표1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에 규정된 공동주택 공용부분 주요시설에 대한 수선 공사 시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주체는 반드시 이를 장기수선계획에 반영해 장충금으로 공사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별표1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중 단순 소모성 부품 등의 경우에는 장기수선계획에 반영치 않고 관리비 중 수선유지비로 부과하는 것은 가능할 것입니다. 다만 큰 비용이 소요되고 공동주택의 가치를 증진하는 내용의 공사라면 장기수선계획에 반영해 입주자가 부담하는 장충금을 사용해 시행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민원 상담 2024.11.>
*회신내용과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별사안에 대한 별도의 증거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 견해와는 관련이 없음을 알려드리니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아파트신문(https://www.hapt.co.kr)
- 이전글아파트 어린이집 운영자도 동대표로 나올 수 있나? 25.08.21
- 다음글근저당 설정 돼 있는 아파트 소유주, 동대표 자격될까? 25.08.1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